All content for SBS 뉴스토리 is the property of SBS and is served directly from their servers
with no modification, redirects, or rehosting. The podcast is not affiliated with or endorsed by Podjoint in any way.
SBS뉴스토리는 뉴스의 속 얘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하는
새로운 정통 시사보도 프로그램이다.
투박해도 날 것의 이야기,뉴스속에 감춰진 뒷 이야기,
진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시청자들에게 친절히 전달할 계획이다.
우리가 꿈꾸는 기적을 현실로!
‘아무리 희귀한 난치병도 고칠 수 있는 치료약이 있다면?’, ‘어떤 암도 조기에 발견해 완치될 수 있다면?’, ‘나이가 들어도 죽는 날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다면?’ 모두가 꿈꾸는 기적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치열한 고민과 도전을 이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해결하기 어렵지만, 세상에 꼭 필요한 ‘난제’들을 풀기 위해 실패와 도전 그리고 혁신을 반복하는 이들을 만난다.
단 한 명만을 위한 맞춤형 치료, 'N of 1'의 힘
5살 라온이는 ‘선천성 당단백질 형성 이상증’이라는 희귀질환을 앓고 있다. 돌연변이 유전자로 인해 태어날 때부터 소뇌가 작았는데, 자라면서 더 작아질 수 있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약도, 치료법도 없는 상황에서 그저 지금의 상태가 유지되기만을 바라며 지냈는데, 최근 뜻밖의 제안을 받게 됐다. 라온이만을 위한 맞춤형 치료제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단 한 명만을 위한 맞춤 치료제가 만들어진 일이 있다. 돌연변이 유전자로 인해 뇌세포가 손상되며 시력과 운동 능력, 인지 기능을 잃어가던 6살 소녀, ‘밀라(Mila)’만을 위해 ‘밀라센(milasen)’이라는 치료제가 개발된 것이다. ‘왜 굳이 단 한 사람만을 위한 치료제가 필요할까?’ 이런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한 사람을 위한 치료 과정에서 쌓이는 지식과 경험은 다른 환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결국 ‘N of 1’이 ‘N of many’가 되고, 결국 ‘N of more’가 될 수 있다.
1%의 성공 가능성에 도전하는 사람들
사실 밀라센 프로젝트가 가능할 수 있었던 건, 보건 의료 분야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와 지원 덕분이다. 미국은 지난 2022년, 달 착륙 임무 등 혁신적 연구의 아이콘인 미 국방부 산하 연구기관 DARPA에서 착안해 보건, 의료 분야 도전 혁신 연구를 지원하는 ‘ARPA-H’를 만들었다. 우리도 지난해 한국형 ‘ARPA-H’로 불리는 ‘K-헬스미래추진단’을 신설하고 보건, 의료 분야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도전과 혁신을 시도하고 있다.
단 한 사람만을 위한 맞춤형 치료제 개발부터 피 한 방울로 극초기에 암을 발견하고, 우주에서 신약을 개발하는 도전까지~ 그동안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에서 고군분투하며 K보건, K의료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있다.
이번 주 특별기획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에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위해 1%의 성공 가능성에 도전하는 이들을 만나보고, 그 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SBS 뉴스토리
SBS뉴스토리는 뉴스의 속 얘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하는
새로운 정통 시사보도 프로그램이다.
투박해도 날 것의 이야기,뉴스속에 감춰진 뒷 이야기,
진솔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시청자들에게 친절히 전달할 계획이다.